국포 강박 생 문집 논총 발간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132회 작성일 22-11-08 11:49

본문

 

 gukpo.jpg 

* 제         목

: 국포 강박 선생 문집 논총

* 발   행   처

: 진주강씨대사간공파종중

* 발   간   일

: 2022년 10월

* 규         격

: 신국판

* 전체페이지

: 약 300페이지

* 구         성

: 1권 제작

* 표         지

: 칼라 인쇄

* 판 매 가 격

: 종중문의

* 문         의

: 진주강씨대사간공파종중

   02-523-4050

 

* 소  개

 

뿌리정보미디어社는 2022년 9월 진주강씨대사간종중으로부터 ‘국포 강박 선생 문집 논총’ 발간 업무를 위탁받아 약 2개월간 편집과 교정을 완료하고 2022년 10월에 제작 완료하여 배포하였다.

 

진주강문의 큰 어른이신 국포 강박 선조는 숙종 연간에 나시어 영조 연간을 사셨던 조선 후기의 문신이며 字는 자순(子淳), 호는 국포(菊圃)이시다.

 

숙종 45년(1715) 3월 절일제에서 장원하고, 이어 5월의 식년문과에 급제하여 홍문관 정자로 출사하시어, 사군지의(事君之義)에 있어서는 정도를 지켜 윤상에 어긋나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정논으로 엄척하는 직간을 서슴치 않는 남다른 의기는, 가풍의 소치라 평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천부의 문재를 지녀, 주위에서는 모두들 문장대기(文章大器)의 기국이 있다고 하였으며, 호주·동주·송파로 이어지는 시맥을 이었으나 근기남인(近畿南人)의 편장으로 지목되어, 행도의 큰 포부는 펼쳐보지도 못하고 좌절되고 만, 험난한 환로였다고 하겠다.

 

평양감사인 번암(樊巖) 채제공(蔡濟恭)께서, 당신의 종조(從祖)이신 희암(希菴) 채팽윤(蔡彭胤)의 문집과 스승인 국포공의 문집을 편찬코자 하여, 公의 윤자인 필악(必岳)께서 선고의 원고를 평양으로 가져가 평양감영(平壤監營)에서 발간한 문집이 국포집(菊圃集)이다.

 

국포 강박선생 문집 논총은 석학들의 소중한 연구논문들을 모아, 논총이라는 이름으로 편집하여 발간하게 되었으며, 학계에 발표된 국포공 관련 논문들을 모두 모아서 발간하는 것이 맞으나 우선 지난해의 발표문만이라도 수집하여 발간한 문집이다.

 

차후 종회에서 국포공 관련 연구논저들을 수집하여, 다시 발간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